도슐랭스타
OS - 성능향상기법 본문
버퍼(Buffer)
- 속도 차이가 있는 두 장치 사이에서 그 차이를 완화함.
- 일정량의 데이터를 모아 잠시 버퍼에 옮겨두어서 속도의 차이를 완화함. (잠시 보관)
스풀(Spool)
- CPU와 입출력장치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도록 고안도니 소프트웨어적인 버퍼이다.
- ex. 프린트 스풀러
캐시(Code)
- 메모리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메모리의 데이터를 미리 가져와
- 버퍼의 일종으로 CPU가 사용예상되는 데이터를 미리 가져다둠.
- 캐시 히트(Cache Hit) : 캐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음.
- 캐시 미스(Cache Miss) : 원하는 데이터가 없음. -> 메모리로 가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옴.
- 캐시 적중률(Cache Hit Ratio) : 캐시 히트가 되는 비율.
- 즉시쓰기(Write Through)
- 캐시의 데이터 변경 -> 즉시 메모리에 반영
(메모리 반영X 상태로 다른 스레드나 프로세스가 사용하면 문제 생김.) - 장점 - 메모리에 최신 값이 유지됨.
- 단점 - 메모리와의 빈번한 데이터를 전송하면 성능이 저하됨.
- 캐시의 데이터 변경 -> 즉시 메모리에 반영
- 지연쓰기(Write Back)
- 주기적으로 변경된 내용을 메모리에 반영함.
- 카피백(Copy Back)
- 장점 - 즉시쓰기보다 성능이 좋다.
- 단점 - 데이터 불일치의 가능성이 존재함.(메모리 =! 캐시 상황)
- L2 캐시와 L1 캐시
- 일반 캐시 - 모든 자료를 가져옴 (L2 - 메모리와 연결)
- 특수 캐시 - 명령어, 데이터를 구분해서 가져옴 ( L1 - CPU 레지스터에 연결)
저장장치의 계층구조
- CPU 가까운 곳에 용량이 작고 빠른 저장장치를 위치시킨다.
- 장점 - CPU가 작업을 빨리 진행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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