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슐랭스타
C언어 자료형 본문
식별자와 명명 규칙
- 식별자(identifier) : 변수, 함수에 부여하는 이름
- c언어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함
- 숫자 첫글자(x), 공백(x), 예약어(x), 한글(x)
- " _ " 사용가능
- 카멜 표시법 ex) myName, typeAge
리터럴(literal)
- 리터럴 : 변수, 상수에 저장되는 '값 자체'
- integer(정수형)
- floating-point(부동소수점형)
- character(문자형)
- ' ' 로 감싸야함
- 이스케이프 시퀀스 = 단일문자
- string(문자열)
- " " 로 감싸야함
- 한글은 한 글자(=2byte)도 문자열
- 문자열 끝을 의미하는 'NULL' 문자가 마지막에 자동으로 붙음
유니코드(Unicode)(UTF-8)
- 전 세계 문자 표현이 가능한 문자셋
- 한글 1글자가 3byte임
ASCII(American Standard Code for Imformation Interchange)
- 문자를 2진수로 저장하는 방법
출처-https://stepbystep1.tistory.com/10
자료형
- 기본 자료형 : 정수형, 부동형, 문자형, 열거형
- 유도 자료형 : 배열(array), 함수(function), 구조체(structure), 공용체(union), 포인터(pointer)
- void 형 : 값이 없음을 표시
변수 선언문
- 변수(variable) : 기억장소의 이름
- 변수 선언 - 앞에 자료형 적기! , 끝에 " ; " 찍음!
int num;
float num;
char name;
기본 자료형의 종류
- 문자형(char)
- 문자 하나 저장함
- 1byte 차지함
- ' ' 사용
- 한글 저장하지 못함(한글 1글자=2byte)
- unsigned char : 0부터 시작하며 양의 값만 가지므로 부호가 있는 형보다 2배 크기의 수도 저장할 수 있음
- 정수형(int)
- 약 21억 ~ -21억까지 or 0 ~ 약 42억까지 저장함
- 4byte
- " long long int " : int 이상, 이하의 숫자를 저장함/최소 8byte
- " _Bool " : 0이나 1만 저장하는 부호없는 정수형/ 0=거짓, 1=참 (c언어에서 0은 거짓, 0이 아니면 참으로 표현함)
- 실수형
- float 형 - 소수점 6자리까지 표현/4byte
- double 형 - 소수점 15자리까지 표현/8byte
const와 자동 형 변환
- const : 초기값을 변경하지 못하게 함 ex) const int num=5 <-이제 초기값 5에서 바꾸지 못함
- 자동 형 변환(implicit arithmetic conversion): 자료형이 서로 다른 혼합 연산에서 기억장소의 크기가 큰 쪽으로 통일시켜서 연산하는 것
- char -> unsigned char -> int -> unsigned int -> long -> unsigned long -> float -> double
열거형(enum)
- enum 열거형명 { 데이터1, 데이터2 , ··· };
enum fruit { apple, orange, cherry } f1,f2,f3;
뒤에 f1,f2,f3은 열거 fruit형의 변수들임
typedef(type definition)
- typedef : 기존 자료형을 새로운 형으로 선언하는 것
- typedef 기존형 새로운형이름;
typedef unsigned int uint; //이제 여기서 uint=unsigned int 임
도슐랭스타
★★★☆☆ : 생각보다 재미있을지도..?
복잡하지만 각각의 규칙이 다 정해져 있는 것이 나름 재미있다!
출처: https://youtube.com/@smilehan8416?feature=shared
Smile Ha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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