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슐랭스타
통신 프로토콜 본문
통신
- Communication
- 대화에는 송신자, 수신자, 메세지(대화내용)가 포함된다.
- 대화 불가 상태(통신 불가)
- 언어가 다를 경우
- 청자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대화
- 방해되는 장애물(노이즈)가 있을 경우
컴퓨터 통신
- 네트워크가 필요하다.
- 전달되는 데이터는 최종적으로 0과 1로 구성된다.
- 통신 거리에 따라 종단장치(DTE) 사이에 다양한 장치들로 구성될 수 있다.
- 정상적인 전송&처리를 위해서 서로 약속(규칙)이 필요하다.
통신 프로토콜
- 정상적인 데이터 전송&처리를 위해서 미리 약속한 전송(통신) 규약(규칙)이다.
- 통신을 통제하는 규칙들을 규정한다.
프로토콜의 기본요소
- 구문(Syntax)
- 데이터의 형식(어떻게 데이터가 표현되어야 하는지), 부호화(신호 방식 및 정의) 등을 포함한다.
- 객체 간의 데이터의 내용을 구분(parsing)하기 위한 문장 구조를 정의한다.
- 쉽게 생각해서 문법이다!!
- 의미(Semantics)
- 데이터가 어떤 목적을 위해 전달되는지를 설명한다.
- 구문에 의해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동(action)을 취하기 위한 방법(how)이다.
- 내용을 이해하거나 행동을 수행한다.
- 단어 같은 것! 단어의 뜻을 통해 이해함!
- 타이밍(Timing)
- 메세지의 송/수신을 위한 서로 간의 시간적인 약속을 의미한다.
- 데이터의 전송 및 처리 시점을 다루어 시스템 간의 조화를 유지한다.
- 말의 빠르기와 응답 예상 시간 같은 것!
반응형
'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통신 프로토콜의 구조 (0) | 2023.10.14 |
---|---|
OSI 7계층 (0) | 2023.10.14 |
다중화 전송 (0) | 2023.10.13 |
통신회선 접속 방식 (0) | 2023.10.12 |
정보신호 (2) | 2023.10.11 |
Comments